Cjournal
Cjournal
기업과산업  전자·전기·정보통신

EDB '포스트그레스 AI 데이' 개최, "기업 경쟁력 데이터 통제력에 달려"

조승리 기자 csr@businesspost.co.kr 2025-09-02 13:00:54
확대 축소
공유하기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네이버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유튜브 공유하기 url 공유하기 인쇄하기

EDB '포스트그레스 AI 데이' 개최, "기업 경쟁력 데이터 통제력에 달려"
▲ 이정훈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가 2일 서울 서초구 양재엘타워에서 열린 ‘EDB 포스트그레스 인공지능(AI) 데이 서울 2025’에서 기조연설을 진행하고 있다. <비즈니스포스트>
[비즈니스포스트] 오픈소스 포스트그레 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회사 EDB는 2일 서울 서초구 양재엘타워에서 포스트그레SQL(오픈소스 객체-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콘퍼런스 ‘EDB 포스트그레스 인공지능(AI) 데이 서울 2025’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오픈소스를 활용한 기업을 위한 AI-우선, 주권-우선 전략’을 주제로 열렸으며, 200여 명의 업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AI와 주권적 데이터 전략을 기반으로 한 포스트그레SQL과 오픈소스의 미래를 논의했다.

포스트그레SQL은 데이터를 구조화해 저장·관리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율적으로 조회·분석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오픈소스는 소스 코드를 누구나 열람, 수정, 배포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김희배 EDB코리아 지사장은 이날 환영사에서 "모두가 주권형 AI와 데이터 플랫폼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실질적 전략과 실행 방법은 여전히 많은 기업들이 고민하는 과제다"며 "포스트그레스는 이제 단순한 데이터베이스가 아니라, AI 시대에 기업이 데이터를 통제하고 혁신을 이끌어갈 핵심 인프라다"고 말했다.

그는 "앞으로 기업의 경쟁력은 얼마나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AI를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가에 달려 있으며, 포스트그레SQL과 EDB는 바로 그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정훈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겸임교수(네온 101 대표)는 이날 기조연설에서 AI 혁신이 불러올 기업 패러다임 변화를 전망하며, 기업이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 방안을 제시했다.

데이브 스톤 EDB AI·분석 제품 마케팅 이사는 ‘소버린 데이터와 포스트그레SQL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하며, 소버린 데이터 통제와 AI 혁신이 기업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포스트그레SQL과 EDB가 제공하는 AI 기반 아키텍처의 차별성과 혁신 방향도 공유했다.

이태윤 EDB코리아 기술고문은 오픈소스 기반 전환 사례를 통해 “오픈소스가 비즈니스 성장을 견인할 수 있다”며 오픈소스 기반 전환이 기업의 전략적 결정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조승리 기자

최신기사

대한항공 이코노미석 축소 전면 재검토, 프리미엄석 도입은 유지
신세계 정유경 500억 규모 주식담보대출 받아, 증여세 납부 목적
이재명 K-바이오 토론회 참석, "인증절차 신속하게 하고 공정한 생태계 구축"
롯데마트 홈플러스 폐점의 반사이익 거둘까, 강성현 이마트의 공격적 출점 대응전략 주목
미국 당국 현대차그룹-LG엔솔 배터리 합작공장 압수수색, 한국인 300여명 불법체류 혐..
대한해운 새 대표이사에 이동수 선임, "금융 전문가로서 역량 기대"
새마을금고중앙회, '자본잠식' 우려에 "건전성 관리 중 일시적 지표 악화"
[5일 오!정말] 민주당 정청래 "윤석열 길거리 활보하고 맛집 찾아다닐 것"
비트코인 1억5751만 원대 상승, "기관투자자 매수는 '알트 시즌' 시작 의미" 의견도
삼성전자 '유럽 사이버 보안 시험소' 글로벌 인증 획득, 보안 역량 인정받아
Cjournal

댓글 (0)

  •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댓글은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등 비하하는 단어가 내용에 포함되거나 인신공격성 글은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삭제 합니다.